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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픈마켓 판매수수료 및 서버이용료 정리했어요.사업정보 2023. 4. 26. 14:55반응형
오픈마켓에서 물건을 판매하시다보면
오픈마켓별로 수수료나 서버이용료가 달라 헷갈리는데요.
유명 오픈마켓 수수료 및 서버이용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네이버 - 판매 수수료 5.6% + 배송비 수수료 3.3% (서버이용료 없음)
쿠팡 - 판매 수수료 11.9% + 배송비 수수료 3%
(월매출 100만원 이상시 5만5천원 판매자 서비스 이용료 별도 부과)
11번가 - 판매 수수료 13% + 배송비 수수료 3.3% (서버 이용료 없음)
ESM(옥션, 지마켓) - 판매 수수료 13% + 배송비 수수료 3.3% (서버 이용료 없음)
롯데온 - 판매 수수료 7~13% (월매출 100만원 이상시 5만9천원 판매자 서비스 이용료 별도 부과)
티몬 - 판매 수수료 8~17%
(매출 20만원 이상시 서버이용료 99,000원)
위메프 - 판매 수수료 2.9% (매출 100만원 이상시 서버이용료 99,000원)
인터파크 - 판매 수수료 13% (서버 이용료 없음)
톡스토어 - 판매 수수료 5.5% (서버 이용료 없음)
스마트스토어는 크게 결제 수수료와 매출 연동 수수료로 나뉩니다.
결제 수수료의 경우 과거에는 결제 수단에 대하여 차등 부과하였지만
2022년 1월부터는 업체 규모에 따라 1.98%~3.63%로 부과합니다.
매출연동 수수료의 경우 네이버쇼핑으로 유입되어 판매발생시 약 2%금액이 발생합니다.
쿠팡은 판매하는 상품 카테고리 종류에 따라 차등된 판매 수수료가 적용됩니다.
쥬얼리카테고리가 4%로 가장 저렴하며 대다수의 카테고리는 10.8%입니다.
주의할 점은 쿠팡은 수수료 부가세가 별도라는 것입니다.
예를 들어 10.8% 카테고리 품목의 만원짜리 제품을 판매하였다면 판매 수수료 10.8%인 1080원과 판매수수료의 부가세 10%인 108원이 부과되어 수수료로 총 1188원이 부과됩니다. 11.88%입니다.
그리고 매출이 100만원 이상 발생시 서버 이용료 55,000원이 부과되니 잘 계산하시기 바랍니다.
ESM의 경우 카테고리 별로 판매수수료가 결정됩니다.
최저 수수료의 카테고리는 그래픽카드이며 대다수의 상품은 13%에 형성되어있습니다.
주의해야할 점은 쿠팡과 네이버는 할인판매가에 수수료를 부과하지만
ESM은 할인 전의 판매가에 수수료를 부과하므로 자칫 할인가를 잘못 적용하면
손해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. 대신 서버 이용료는 없습니다.
11번가 역시 카테고리별로 수수료가 적용되고 있습니다.
공연/티켓 카테고리가 3%로 최저 수수료이며 디자이너의류가 20%로 최고 수수료입니다.
대다수의 상품은 13% 수수료로 적용되어 있습니다.
서버 이용료는 없습니다.
위메프는 기존 카테고리별로 판매 수수료가 평균 12~15%였지만
21년 4월부터는 신규 입점 판매자들에게 2.9% 정률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.
대서비스 이용료는 월매출 100만원 달생시 99,000원입니다.
롯데온은 카테고리 수수료 11%정도에 결제 수수료 2%를 더하여 약 13% 수수료이고
배송비 수수료는 없습니다. 서비스 이용료는 월매출 100만원 이상 발생시 월 59,000원입니다.
티몬은 카테고리별로 판매 수수료가 차등 적용되며 최저 수수료는 노트북 카테고리로 6%입니다.
최고 수수료는 생활잡화 카테고리 17%입니다.
월매출 20만원 발생시 서버 이용료가 99,000원으로 초보 판매자분들은 입점하실때
수수료와 서버이용료를 꼭 유념하셔야겠습니다.
톡스토어는 네이버와 수수료 시스템이 비슷합니다. 톡딜을 진행할시에는 10%의 수수료가 부과되지만 일반적으로는 결제 수수료 3.5%, 검색수수료 2%가 부과된다고 보시면 됩니다. 배송비수수료와 서비스이용료는 없습니다.
인터파크는 카테고리별로 판매수수료가 차등적용되며 상품권 카테고리가 1%로 가장 저렴합니다.
대다수의 카테고리는 13%로 적용되어 있습니다.
서비스 이용료는 없습니다.
이상 유명 오픈마켓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사이트마다 적용방식이 달라 번거로우시겠지만
원가와 마진을 잘못 계산하시면 나중에 세금신고때 오히려 손해를 입으실 수 있으므로
수수료 및 서버 이용료는 꼭 숙지해놓으시기 바랍니다.
구매대행과 위탁판매 등 판매활동이 레드오션이라고 하지만
그 속에서도 방법은 있습니다.
어려울 수록 경쟁자는 줄어들것이며,
자신만의 소싱능력과 효율적인 CS방식 등이 있다면 살아남으실 것입니다.
모든 판매자분들 힘내시길 바라며
이상 마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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